갈수록 성인들의 교정치료가 증가하면서, 성인 여성이 교정치료를 결심하신 경우에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해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어른들 말씀으로는 임신을 하면 혹은 출산을 하면 뼈가 다 약해지고 치아도 흔들린다는데 교정치료를 했다가 큰일나는 것 아닌가, 치료 후에도 다 되돌아 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실제로 임신 중에 뼈가 약해질까요?
요즘처럼 대부분의 임산부가 임신중의 적절한 영양공급, 정기적인 검진에 신경을 쓰시는 경우에는 실제로 문제가 될만한 '뼈가 약해지는 일'은 없습니다.
임신을 하셨을 때 교정치료가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다른 부분입니다.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작은 자극에 의해서도 잇몸조직이 쉽게 부어 오릅니다.
교정치료를 받으시면 치아표면에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와있는 교정장치로 인해서 자연치열보다는 칫솔질이 어려워집니다. 더구나 임신초기에 입덧을 하실 때에는 역겨움 때문에 칫솔질을 잘 못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교정장치 주위의 잇몸이 부어 오르는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잘 닦지 못하셔서), 이러한 구강위생 관리부분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출산에서도 거의 문제가 될만한 일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저희가 치료한 환자분들 중에도 교정치료 중에 출산을 하신 분 들이 여러분 계셨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던 문제가 일어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다만, 교정치료를 시작하면서 필요한 정밀검사의 경우 방사선 사진 촬영이 필수적입니다.
또 사랑니나 다른 치아를 발치하고 교정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발치 후에 항생제 등을 복용하셔야 하므로, 임신을 계획하시는 경우시라면, 이 시기를 고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정치료를 받으시는 데에는 의학적인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몸이 무거우시면 치과에 정기적으로 오시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임신을 계획하신 분들이 교정치료를 받고자 하실 때에는 담당 교정선생님과 충분히 상의하시고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