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정치료정보  >  주의사항 및 응급처치
  1. 교정환자의 치아관리
  2. 음식물과 약속시간, 여러분의 협조
  3. 고정식 장치(braces) 치료의 주의점과 응급처치
  1. 가철식 장치로 치료중인 경우의 주의사항과 응급처치
  2. 구외장치의 주의사항
교정치료를 받으면서 치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 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문제가 발생했을때 응급처치 요령 등, 교정치료를 받으시는 여러분들이 굼금해하실 만한 사항들을 모았습니다.
  1. 교정치료를 받는 분들은, 복잡한 장치로 인해 음식물이나 치태(plaque)가 끼기 쉬우므로 치아우식증(충치)이나 치주질환(잇몸질환, 풍치)에 대해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2. 하루 세 번의 식사나, 간식을 드신 후에는 바로 칫솔질을 하셔야 합니다.
  3. 교정환자용 칫솔, 치간칫솔, 치실(floss) 등을 이용하며, 거울을 보면서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칫솔질 후에는 불소용액으로 양치를 하거나, 워터픽(Waterpik; 물총 모양의 양치기구)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아동의 경우, 교정치료 이전에 불소도포 등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



치간칫솔의 사용법
  1. 치간칫솔은 솔의 크기와 형태, 손잡이의 형태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교정환자에게는 솔이 가늘고 긴 것이 편리합니다.
  2. 치간칫솔은 교정용칫솔이 닿지 못하는 구석구석을 닦아주기 위한 도구입니다.
  3. 치간칫솔을 억지로 치아 사이에 밀어넣지 마십시오.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교정환자에서의 치간칫솔의 사용은 치주환자에서의 사용과 다르답니다.
치실의 사용법

설측교정환자의 관리

  1. 설측교정장치는 순측창치에 비하여 장치 사이의 거리가 짧으며,
    치아 안쪽에 위치하므로 칫솔질이 쉽지 않습니다.
  2. 일반 교정칫솔보다는, head가 작고 솔이 두 줄로 배열된
    compact한 칫솔을 이용하십시오.